예체능·인문사회·SW 전공자들에게 ‘엔터테인먼트 SW융합 교육과정’을 연계전공으로 이수하게 함으로써, 예술과 공학이 결합된 신기술인 첨단 엔터테인먼트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SW융합인재 양성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 융합전공 담당부서(패션디자인학과-군자관 2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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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는 창의성을 토대로 한 예술 문화 분야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창의(Creativity)’, ‘소통(Communication)’, ‘융합(Convergence)’의 능력을 갖춘 융합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인재양성을 실천하는 플랫폼인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ES)연계융합전공은 융합학사 학위를 수여하며, 대학 내 역량을 통합한 개방형 SW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창의적 SW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非SW 전공자(예술, 체육, 인문, 사회 계열)와 SW 전공자(공학 계열)가 함께 예술과 공학이 결합된 첨단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방송·영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패션· 공연예술 등)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 SW융합교육을 통해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분야의 엔터테인먼트 스마트 솔루션 개발 및 관련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
  •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기업의 수요에 반영,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졸업 후 진로

본 전공에서 학제간 또는 산학협력 팀티칭으로 창충하게 되는 R&D, C&D 연구프로젝트들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상용화함으로써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진출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분야로 디지털영화의 첨단영상 특수효과 프로덕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과 3D 모델, 웹과 앱 서비스의 콘텐츠 기획과 개발, 그리고 만화 분야의 웹툰과 교육용 만화 콘텐츠 제작, 디지털 패션디자인과 가상의류창작 솔루션 개발, 방송분야의 광고 영상제작과 비주얼 이펙트, 디지털스토리텔링, 게임분야의 모바일 게임개발과 교육용 게임개발, 공연 및 연예 기획분야의 특수공연 기획과 첨단공연, 3D프로젝션 매핑 등의 공영기술, 광고 이벤트 기획 분야의 상품기획, 실감형 미디어 기술과 융합한 웨어러블 상품개발, SW 콜라보레이션 아트창작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교과과정

(가) 이수 학점 배분
이수구분 이수학점 비고
연계융합전공 연계융합부전공
전공필수 15 21 -
전공선택 24 AI연계융합전공 교과목 중 택 1 (3학점), 졸업충족요건
융합창업연계교과목 중 택 1 (3학점), 졸업충족요건
합계 39 -
(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명 표기
이수구분 과목
전공필수 ES-문화예술과ICT, ES-비주얼프로그래밍, ES-창업을위한디지털패션디자인, ES-웨어러블컴퓨터디자인, ES-엔터테인먼트SW프로젝트, AI연계융합전공에서 개설되는 K-MOOC:모두를위한머신러닝 과목 전필로 인정
전공선택 ES-디지털사운드디자인, ES-엔터테인먼트SW미디어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타 학과 전공 선택 인정 과목 수강편람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