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미디어퍼포먼스 담당부서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군자관 415B호)
- T. 02-6935-2409
※ 2022-2학기부터 신규 모집 중지
전공소개
급속도로 발전하는 A·I(인공지능)와 과학기술은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영역에도 새롭게 융합하고 있다. 뉴미디어퍼포먼스융합전공은 모든 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대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와 첨단 공연예술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하며, 문화예술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이해와 자질을 함양시킴은 물론 문화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해 우수한 교수진과 세계적인 공연기획 및 연출자, 유명 퍼포머를 초빙하여 정규수업 및 특강, 워크샵, 세미나 등을 통한 현장 중심의 교육실습 기회 및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한다.교육목표
뉴미디어 퍼포먼스 분야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전에 필요한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도록 미래기술과 엔터테인먼트, 공연기획과 실제, 과학과 기술을 응용한 무대 공학, 뉴미디어 무대연출 및 뉴미디어 콜라보레이션, 퍼포밍 아트, 워크샵 등 현장실무능력을 강화한다.졸업 후 진로
과학과 기술을 응용한 무대공학, 방송·무대연출, 무대디자인 및 제작, 무대감독, 조명디자인, 연예기획사, 대중문화콘텐츠 기획사, 방송·축제·전시·공연기획, 문화예술교육, 홍보·마케팅, 문화예술위원회, 문화재단, 공연장, 해외공관의 문화사절단 관련 직무에 진출할 수 있다.뉴미디어퍼포먼스융합전공 교과과정
(가) 이수 학점 배분이수구분 | 이수학점 | ||
---|---|---|---|
연계융합전공 | 연계융합부전공 | 단일전공 | |
전공필수 | 15 | 21 | 21 |
전공선택 | 24 | 39 | |
합계 | 39 | 60 |
이수구분 | 세부구분 | 과목 |
---|---|---|
전공필수 | 융합교과 | 공연기획과실제, 안무구성실습, 퍼포밍아트1, 퍼포밍아트2 |
창업연계 | 디자인씽킹, 실전창업동아리1, 실전창업동아리2, 린스타트업 | |
연계교과 | 문화콘텐츠기획, 졸업프로젝트3, 융합캡스톤디자인3 | |
전공선택 | 융합교과 | 전공실기1(트랜드댄스연구), 전공실기2(K-pop Dance), 뉴미디어콜라보레이션1, 뉴미디어콜라보레이션2, 사운드디자인실무1, 사운드디자인실무2, 무대디자인과메커니즘, 무대연출워크샵, 오디션워크샵, 공연예술현장연구 |
AI연계 | 인공지능기초수학, BA빅데이터통계분석론, 빅데이터로보는세상, 파이썬기반빅데이터, K-MOOC:데이터엔지니어링, K-MOOC:기계학습, K-MOOC:모두를위한머신러닝 | |
연계교과 | 3개의 전공(럭셔리브랜드디자인, 문화산업경영, 영상디자인융합전공) 교과목 전필, 전설 구분 없이 전부 전공선택으로 인정 가능 |
학년 | 1학기 | 2학기 | ||||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구분 | 과목명 | 학점 | |
1 | 전공필수 | 디자인씽킹 | 3 | |||
2 | 전공필수 | 공연기획과실제 | 3 | 전공필수 | 문화콘텐츠기획 | 3 |
전공선택 | 전공실기1(트랜드댄스연구) | 3 | 전공필수 | 공연예술의이해 | 3 | |
전공필수 | 린스타트업 | 3 | ||||
전공선택 | 전공실기2(K-Pop Dance) | 3 | ||||
3 | 전공필수 | 퍼포밍아트1(무대디자인과제작) | 3 | 전공필수 | 퍼포밍아트2(작품분석과비평) | 3 |
전공필수 | 실천창업동아리1 | 3 | 전공필수 | 안무구성실습 | 3 | |
전공선택 | 공연예술현장연구 | 3 | 전공필수 | 실전창업동아리2 | 3 | |
전공선택 | 뉴미디어콜라보레이션 | 3 | 전공선택 | 사운드디자인실무2 | 3 | |
전공선택 | 사운드디자인실무 | 3 | 전공선택 | 뉴미디어콜라보레이션2 | 3 | |
4 | 전공필수 | 융합캡스톤디자인4 | 3 | 전공필수 | 졸업프로젝트4 | 3 |
전공선택 | 무대디자인과메커니즘 | 3 | 전공선택 | 무대연출워크샵 | 3 | |
전공선택 | 오디션워크샵 | 3 |